본문 바로가기

인터넷강의

사회복지현장실습 어떻게 할까요?!

안녕하세요.


학습플래너 허준수입니다.

오늘은 사회복지 현장실습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하는데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기관마도 차이가 있으니 모든 상황에 똑같이 적용할수는 없습니다.


일단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이 어떤식으로 진행되는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이란?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단순히 봉사활동, 실습이 아니고 하나의 수강 과목입니다.

보통 수업은 온라인강의로 진행되지만 실습을 온라인으로 하는건 말이안되죠?

당연 오프라인 현장에서 진행해야겠죠 ?









실습과정에대해서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 실습과목 수강신청하기

- 거주지 근처 오프라인평생교육원에 실습 수강신청을해야합니다 

ex)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 현대직업전문학교 


보통 온라인으로 접수하지만 학교별로 전화접수, 방문접수만 가능한곳도 있습니다.

비공개로 모집하는곳도 있구요.


2단계

: 실습처 구하기


거주지 근처 실습가능한 기관에서 수강기간 스케쥴에 맞게 실습할수 있게 전화해서 물어봅니다

ex) "안녕하세요 홍길동입니다. 다름이아니고 제가 3월부터 6월까지 기간중에 실습하고싶은데 가능할까요"  라고 물어보시면 기관측에서 가부를 결정해서 알려주실겁니다. 이때 가능하다고하는곳을 만들어두고 진행하시면됩니다.


※ 주의할점.

1단계 , 2단계는 순서가 바뀔수도있습니다. 왜냐하면 평생교육원 측에서 실습처가 구해져야만 실습수강신청을 받는곳이 있기때문인데요. 대체적으로는 수강신청 후 실습처를 구합니다.



3단계.

: 평생교육원 출석수업 듣기

보통 실습을 진행하시게되면 단순히 120시간 실습시간만 딱 하는게아니고 , 교육원별로 약 2회 ~6회정도 출석하여 교수님 강의를 들어야합니다. 실습해야할 때 주의할점. 또 실습일지 작성법 , 과제가 있다면 과제에 대한 내용등 실습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주시고,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십니다.

또 보통 출석일자는 주말 (토요일 or 일요일)에 출석하게됩니다. 물론 평일인곳도 있습니다. 교육원마다 다르기때문에.


이 부분 때문에 실습수강신청은 거주지근처 평생교육원으로 하셔야합니다.

너무멀면 학교에서 접수를 받지않은 뿐더러 가능한곳이라 할지라도 굉장히 힘들기때문이죠..ㅎㅎ



4단계

: 실습 120시간하기

2단계에서 구한 실습처에서 실습을 해야합니다. 120시간 과정이고 평일8시간씩하면 3주 (15일) 주말8시간으로는 7주+1일 / 평일4시간식은 6주 과정입니다.

실습 내용은 해당기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실습처 구하실때 어떤 업무를 보는지 미리 한번 물어보시면 도움되실겁니다. 



5단계

: 학점인정신청하기

이것이 가장중요합니다. 실습을 완료하면  인정을 받아야겠죠 ? 보통은 교육원측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성적보고를하여 쉽게 신청가능한데 간혹가다 시간제수업으로 실습을 진행하는경우는 직접 따로 신청을 하셔야합니다. 이부분은 어려운부분이니 학습담당자에게 안내받으시면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사회복지실습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설명을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실습구하는게 너무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아래 명함으로 연락주세요.

서울폴리텍 평생교육원 허준수팀장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