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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장애 아동의 상담 지도사례

학습 장애 아동의 상담 지도 사례

1. 내담자인적사항 및 특성

집안 형편이 어렵고 어른들 손이 많이 미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학생과 학생의 오빠는 모두 밝은 편이었다. 학생 은하는 매우 야무지고 사회성이 돋보인다. 우리 집이나 다른 집도 종종 잘 놀러가고 묻는 말에 분명하게 대답하고, 음식을 대접받을 때도 인사를 잊지 않는다. 나이에 비해(초등2학년) 좀 조숙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런 점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과도하게 눈치를 보며 약간 부자연스러움이 느껴지기도 한다. 집안에 들어설 때도 매우 조심스럽게 행동한다. 전부터 안면이 있고 우리 아이들과 친분관계가 있어서 상담에 대한 저항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옷차림은 단정한 편이다.

2. 의뢰 경위 및 호소문제

은하(가명:여, 9세)는 오빠 남진(11세)과 남매지간이다. 오빠 남진이는 우리 집에 가끔 놀러오곤 했었고, 동생 은하는 몇 번 얼굴을 본 적이 있었다. 다른 사람을 통하여 들은 가정 형편은 아버지가 사업상 실패로 가족과 더불어 살지 못하고, 어머니(37세)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직장에 출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따라서 방과 후 두 아이들만 집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둘째인 은하에게서 상담자의 집에 오빠를 찾는 전화가 밤늦게 걸려오곤 했었다. 초등학교 2학년 여자 어린이가 깜깜한 밤에 혼자 집에 있으면서 오빠를 찾는 전화를 여러 번 한다는 사실을 알고, 불안과 공포 같은 심리 정서적 문제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어 은하 학생과 오빠 남진이를 함께 상담을 해보기로 하였다. 실제 이런 상황이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돕고자 한다.

학생의 어머니와 상담자는 안면이 없는 상태이다. 학생의 어머니에게 상담자가 독서 지도를 하고 싶은데, 자녀들과 더불어 책을 읽어보고 싶다고 동의를 구하자 쾌히 승낙하였다. 날짜를 잡고 두 남매를 초청할 수 있었다. 학생의 어머니에게는 약 한 달 정도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귀띔을 해 두었다.

은하 학생의 어머니 김순화 씨(가명, 37세)는 직장에 다니느라고, 밤늦게 들어오고, 학생의 아버지 정병주 씨(가명, 39 세)는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지 않는다. 알려진 바로는 아버지 정씨가 사업상 실패로 가족들과 함께 살지 못하고, 어머니가 슈퍼마켓 점원으로 밤 늦게까지 노동하여 자녀들을 부양하고 있었다. 아이들에 따르면 아버지와는 전화통화도 없는 상태이며, 편지만 온다고 한다. 주거환경은 작은 셋방에서 세 식구가 살고 있다. (작은 부엌이 딸린 문간방). 어머니가 밤 늦게까지 일하기 때문에, 아이들만 홀로 집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은하 혼자 있을 때가 많다. 최근에는 오빠인 남진이를 집에 붙들어 두기 위해 공부방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설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학교생활에 대해서 물었을 때, 담임 선생님이 무섭다고 몇 차례 표현하였다.

3. 내담자 가족력 발달사

초등학생인 은하(가명:여, 9세)는 초등학교 2학년이고, 2학년 2남매 중 둘째이며, 아빠는 사업에 실패하고, 엄마가 직장에 다니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출발한다. 첫째는 어린 아이가 방과후 홀로 있는 경우가 많은 가정 형편에서 겪는 불안의 문제가 발생하고, 두 번째는 방과 후 홀로 방치됨으로 인한 학습 결손의 문제이다. 이 두 가지 문제는 결국 동전의 양면처럼 서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방과 후 방치되는 상황은 강한 불안을 야기시키고, 불안은 학습을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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