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담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쓰시오.

상담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쓰시오.

Ⅰ. 서론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일종의 학습과정이다. 사람들이 겪는 심리적 문제 중에는 상담이라는 것을 하지 않아도 대부분 해결 된다. 예를 들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서 오는 고통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가라앉고, 시험에 떨어지거나, 사업에 실패 했을 때도 다시 스스로 노력해서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일로 겪는 심리적 혼란과 스트레스는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취미 생활이나, 명상 등을 함으로써 해소하기도 한다. 이렇듯 보통 사람들은 스스로의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실을 찾아 올 정도의 내담자가 있다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오는 정신적인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단순한 스트레스 해소방법의 차원을 넘는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내담자의 불안한 마음을 어떻게 해결해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상담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상담자의 자질

1) 존중

내담자에 대한 존중은 상담에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내담자에 대한 상담가의 존중적인 태도와 언어적 표현은 내담자의 저항을 줄이고 자신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꺼 내 놓을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존중의 어원은 '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나왔다. 존중에 대해서 Rogers는 “비소유적인 방식으로 관심을 가지고, 칭찬하고, 수용하고 존중하는 정도가 클수록 치료가 성공적일 가능성이 더 크다.”라고 말하며 상담에서의 존중의 효과성에 대해서 말했다. 또한 Rogers는 상담자에 의해 전달될 때 존중은 내담자의 가장 깊은 곳에 싸여 있는 내적 자기(innerself)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안전한 상황을 제공한다. 상담자는 온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며, 감상적이지도 않으며 단지 피상적으로 사교적이거나 동의하기만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상담자의 깊은 관심은 내담자가 다른 사람(즉, 상담자)과 자기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한 상황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 말하며, 상담과정에서의 존중이 내담자자 자기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함을 제공한다고 했다. 반면에 Rogers도 상담가가 항상 순수하게 수용과 무조건적인 관심을 느낀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말했다. 상담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존중이 내담자에 효과적인 태도이긴 하지만, 동시에 기술로서 존중을 생각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존중은 상담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과정이고 필요한 요건이기 때문이다.

카카오톡 무료 상담

 

 

학점은행제도 과정이 필요해서 하고 있지만

정말 귀찮고 힘들어서 가끔씩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으로 어지간한 문제는 해결 가능하기 마련이죠

최적화된 비용으로 시간을 아끼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하게 진행하세요^^

1. 레포트 자료제공 (바로 제출 가능)

2. 시험 도움

3. 토론 자료제공 (바로 제출 가능)

4. 학점은행제 행정신청 원격지원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 자격증신청 등)

1~3항목 전부 고성적 보장.

카카오톡 무료 상담

상담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쓰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