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인기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과 문제해결방안

성인기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과 문제와 해결방안

1) 성인전기(장년기)의 발달적 특징

성인기는 대체로 청년기가 끝나는 만 20-23세부터 35-40세까지의 성인전기(장년기), 35-40세부터 55-65세까지의 성인중기(중년기), 60-65세 이상의 성인후기(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각 단계에 대한 구체적 설명은 다음과 같다(김경희, 1999; 송명자, 1995).

신체적으로, 신체발달이 24-25세에 완성되어 정교하게 균형잡혀 건강하고 민첩하며 활기에 넘치며 매력적인 시기이며 흡연, 음주, 약물 복용 경향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20대는 성인중기와 노년기의 건강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절제가 필요한 시기이다. 30대 후반부터는 근육조직이 감소하면서 정교/민첩성이 떨어진다. 인지적으로 청소년기에 획득된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더 강화되어 독창적이며 확산적 사고를 하여 다양화되면서 비판적사고, 실용적인 적응과 실제적 문제발견 및 문제해결능력의 획득이 강화되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정․반․합의 변증법적 사고가 특징적이다. 또한 이전의 이분법적 사고가 다면적 사고, 상대적 사고로 대치된다. 장년기는 성격 및 사회성에 있어서도 친근성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획득된 자아정체감의 기초 위에 성인기에는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타인에게 사랑과 보살핌을 주는 가운데 자신을 보다 심화시켜가는 시기이다. Erickson은 성인전기의 친밀감고립감의 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성인기의 발달과업으로는 대체로 선택, 적응, 유지, 은퇴의 네 과정을 거친다. 성인전기에는 타인의 한계와 단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인간 상호간의 차이점과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획득되는 친밀성은 희생과 양보를 바탕으로 하는 인간관계속에서 상호조정과 조화, 삶의 활력과 만족을 준다. 인간관계 역시 자기중심적 수준에서, 역할위주, 그리고 개인적 배려수준으로 까지 성숙될 수 있다. 그러나 청년기에 자신의 외모, 능력, 가치 등에 일관성 있는 자아정체성 확립이 잘 되지 못하여 자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경우, 타인에 대한 자연스런 관심과 배려를 보이지 못해 타인과의 친밀감 형성에 많은 문제를 초래하게 되어 고립될 수 있다. 초기는 전공 및 진로탐색, 군 입대, 여성의 경우 직장에서의 불이익 등,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이기도 하다. 또한 경제성과 철학적 의미 중 어느 것에 치중하여 자신의 삶을 설계할 지에 대한 지향점이 양분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공동체 삶에서의 의사소통방법을 익히고, 공유할 수 있는 공동의 선을 추구하는 세계관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자신이 미처 알지 못하던 많은 장점들을 발견하여, 그 장점을 살리는 자기개발과 진로모색의 길을 열어주어 격려와 지지를 보내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그들에게 표준화된 기준에서의 학벌과 능력위주의 가치관보다는 자신이 유능한 한 사람으로서 가치 있다는 자기수용과, 건강한 자아를 견고히 하도록 건강한 자아상을 세우고 그러한 자기 모습을 스스로 점검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멘토나 스승, 선배와의 만남, 저널쓰기, 일기, 자기경영 및 자기개발 방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카카오톡 무료 상담

 

 

학점은행제도 과정이 필요해서 하고 있지만

정말 귀찮고 힘들어서 가끔씩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으로 어지간한 문제는 해결 가능하기 마련이죠

최적화된 비용으로 시간을 아끼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하게 진행하세요^^

1. 레포트 자료제공 (바로 제출 가능)

2. 시험 도움

3. 토론 자료제공 (바로 제출 가능)

4. 학점은행제 행정신청 원격지원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 자격증신청 등)

1~3항목 전부 고성적 보장.

카카오톡 무료 상담

성인기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과 문제와 해결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