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유아교육대학원 진학해서 유치원정교사 자격증 취득해서 교사되기!

안녕하세요, 유아교육대학원 전문가 허준수팀장 입니다^^

 

 

 

 

오늘은 "유아교육대학원 양성과정"

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아기가 태어나서 가장 먼저

보는 얼굴은 엄마의 얼굴

아이가 자라면서 가장 먼저

만나는 얼굴은 선생님 얼굴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교육을 받게 되는

4-7세는 학습 및 성장발달이 중요한 시기에요

그렇기 때문에 유치원 선생님은

자라나는 아이에게 모범이 되고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지식들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야 하지요

제 학습자 박미*님은 어떤 이유에서

유치원 정교사를 직업으로 결정했고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 알아볼게요~

안녕하세요~

숙명여대 유아교육대학원

재학 중인 박미*님입니다~

저는 아이들을 평소에도 좋아했었는데

조카가 둘이나 생기면서 더 좋아졌죠

언니랑 제가 나이 차이가 좀 나서

내가 17살 때쯤? 딸을 낳았는데

내 아이같이 너무 예쁜 거예요~

애들은 빨리빨리 자라잖아아요

어느새 말도 하고 걸어 다니는데

신기하고 대견스러운 거 있죠?!!

자연스럽게 내가 어린아이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잘 클 수 있게

도와주면 어떨까~? 하고 막연히

생각이 들었었던 거 같아요~

유아교육과를 가야겠다 마음은 먹었는데

4년제 대학교들은 생각보다 내신 점수랑

수능 최저가 꽤 높은 편이어서 어려웠죠

유아교육과가 미래의 인재를 육성하고

양육하는 과정을 배워서 그런가 봐요

일단 인 서울은 하고 싶어서 성적에 맞춰

대학교에 가긴 갔지만 재미가 없었어요ㅜ

그래서 유교과로 편입할까 알아보다가

팀장님 만나서 더 좋은 결과 얻었네요♡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

있어야만 된다고 하셨어요

저는 그동안 꿈만 꾸고 있었나 봐요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게 필요한지

여태까지 잘 모르고 있었으니깐요

유아교육대학원 양성과정을 진학하면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뿐만 아니라

학력 개선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지금 내 상황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좋은 조건이었어요

어차피 제가 유아교육학과로 전과를 했든

편입을 했든 교직 이수 힘들었을 거예요

전공자도 교직과목 이수하려면

성적은 무조건 상위권이어야

가능하고 경쟁률도 세다네요?

여하튼 저는 전공 아닌데도

유치원 교사할 수 있어서

하기로 결정하게 된 거예요

교육대학원으로 진학하려면

4년제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

아동학 관련 전공만 가능해요

지원할 때도 학점만 채우면 되는 게

아니라 선 이수 과목이라고 있었고

그것마저도 대학별로 원하는 과목,

취득 학점이 다 다르더라구요ㅠㅠ

가고 싶은 대학원을 먼저 생각해놓고

진학 준비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아 그리고 관련 대학원은 많은데

자격증 발급 가능한 교육대학원은

전국에 많지 않다고 들었거든요?

괜히 나중에 억울할 수 있으니까

잘 알아보고 하셔야 할 거 같아요

제가 해보니까 혼자서 준비하기는

좀 버겁게 느껴질 수 있겠더라구요

저처럼 전문가와 이야기해보세요~

내 인생에 대학원 진학이 있을지는

진짜 꿈에도 생각 못 했었는데..

어쩌다 보니 여기까지 와 있네요ㅎ

다니면서 좋은 점은 야간반이랑

계절반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평소에 아르바이트해도 OK!

일반 대학원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양성과정은 자격증 취득반이라 그런가

제가 느끼기에 너무 어렵지는 않았어요

저 같은 비전공자도 가능한 수준?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유보통합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현직 유치원 교사들도 대학원 진학을

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는 거죠!

그렇게 되면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인

저도 뒤처지거나 무시당하지 않으니까

오히려 우대사항을 제가 만든 게 돼요

우선, 필요조건을 갖춰야 해서

저는 학점은행제를 이용했어요

학점은행제교육부 주관인

온라인 학위 취득 제도예요

필요한 학점만큼 충족시킬 수

있는 충전소 같은 개념이죠~

전공도 다르고 학위도 없으니까

처음부터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아동학 4년제 과정을 들었었죠

이중학적으로 되면 안 되니까

다니던 학교는 그만뒀었어요

그래도 지금까지 시간이랑 돈을

낭비했던 거 같아서 속상했는데

그동안 취득했던 70학점을

인정받으면서 거의 1학기?

이상을 학기 단축했어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

그리고 독학사라고 대입 검정고시

같은 제도가 있는데 교양과목을

3과목 시험 보고 학점으로 가져왔죠

그렇게 1년 만에 학위 취득하고

면접이랑 학습계획서 쓰는데

더욱 몰입할 수 있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융디쌤이 선 이수 과목도

희망 대학원에 맞춰 과목 다 챙길 수 있게

신경 써주셔서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됐어요ㅋㅋ

이제 저는 마지막 학기만 남겨두고 있어서

곧 유치원정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해요~

저는 사립 유치원에서 근무할 거라

임용고시가 필요하지 않지만

국립 또는 공립에 가고 싶으시면

일반 교직 이수와 마찬가지로

임용고시 보셔야 가능하대요

또 요즘은 꼭 유치원이 아니더라도

아동센터 같은 아동복지 기관에서

근무하시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저처럼 좋은 선생님 만나 인생 꽃피우세요~

지금까지 박미* 학습자님의

유아교육대학원 양성과정을 통해

자격증 취득하는 과정을 보셨는데요

먼저 박미* 학습자님,

정성스러운 후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고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 학습자님, 멋있으십니다~!

우리 같이 끝까지 마무리 잘 해봐요!!

학력 개선으로 격차 줄이고 싶으신 분,

유아교육 자격증 취득하고 싶으신 분은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시거나

아래 명함보시고 연락주세요 ^^

 

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