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전문상담교사 되는법 상담심리교육대학원진학. 한양대 교육대학원 합격후기!

안녕하세요, 교육대학원 진학 전문 담당자 허준수 팀장 입니다.

오늘은 학교상담교사 되는법에 대하여 학우님의

사례를 통하여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학교상담교사라고 하면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학교 상담실에서 진로 및

문제 행동에 대한 예방을 해주고 비행청소년의

정서적인 안정을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학교상담교사가 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오늘 소개를 해드릴 학우님의 경우 이전부터

상담과 심리 쪽으로 관심이 있던 케이스입니다.

그런데 대학 졸업 시의 전공이 그런 분야가

아니었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없었고

따라서 일 역시 관련된 쪽으로 할 수 없었는데요.

우연치 않게 하나의 글을 통해 비전공자도

학교상담교사 되는법에 대하여 알게 됐고,

그렇게 저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

자, 그렇다면 오늘의 학우님을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한양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에 지원한 최은지(가명)입니다.

그리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인서울 4년제를

졸업하고 중소기업으로 취업 준비를 하던 중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을 알게 됐습니다.

원래부터 관심이 있던 분야이기도 했고 그렇기에

일을 이쪽으로 해보고싶은 생각도 많았지만

전공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럴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전혀 관계 없는 회사에서 1년 정도 일을

하면서 자격증이라도 한 번 따볼까 생각했는데

심리나 상담 쪽은 비전공자들이 할 수가 없는

자격 제한이 많이 있었습니다.

청소년상담 쪽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해도

심리학이나 상담, 청소년학과 같이 관련된 학과

졸업을 해야 했고 임상심리사나 상담심리사 같은

자격증 역시 실무경력이 필요했습니다.

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고싶다는 마음도 있었는데 이걸 심리 쪽으로

적용시킨 것이 전문상담교사2급이었는데

이 역시 당연하게도 관련학과 졸업생이 따는

자격증이었습니다.

관련 학과 졸업도 아니었고 다시 대학을 갈 수가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결국 저는 포기를 하는

방향으로 마음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제가 원하는 쪽이 아닌 다른 쪽으로

취업을 준비하던 중 관련된 전공이 아닌 사람도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어떻게 보면 하나의 길이 생긴거였고

상담관련 학과 졸업도 아닌데 제가 어떻게

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교육대학원을 가면 된다고 나와는 있는데

여기를 가는 것 자체가 심리학이나 상담학

학사학위를 필요로 하는데

그럼 비전공자인 저는 당연히 안되는게

아닌가라는 궁금증을 갖게 됐습니다.

거기다 관련학과의 학사학위 뿐만 아닌 전공학점

기준 역시 맞춰야만 한다더라구요.

전공학점 기준이라는 것 자체도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가 없어 글을 작성하신 분께 연락해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분의 말을 인용하여 정리를 해보자면

" 학교상담교사 되는법을 간단히 표현한다면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대학원의 상담심리전공 양성과정으로

진학하면 됩니다. "

이렇게 한 줄로 표현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대학원의 양성과정이라는게

학교에서 근무를 할 수 있는 교원자격증을

주는 과정이었고 이를 제대로 이수하고 졸업해야

국가에서 전문상담교사2급을 주는거였습니다.

교육대학원 입학에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이

관련 전공 학사학위 + 일정 기준 학점 이수였고

저에게 적용했을 때, 상담학 or 심리학 학사학위

+ 심리 전공 학점 이수인거였죠.

이를 비전공자인 제가 과연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되었고 제 머리 안에서는 나오지 않아

상담을 해주신 선생님께 여쭤보았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심리학 전공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면 된다고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로

취득한다면 1년 정도 안에 끝낼 수 있다고

정리를 해주시더라구요.

4년제를 졸업하였기 때문에 기간이 1년 정도

걸리는 것이지 그게 아니었다면 1년 반에서

2년 이상이 소요됐을거라고 하시더라구요.

학점은행제로 1년 동안 심리학사 취득 과정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교육대학원으로 들어가기

위한 시험 준비를 하는 것으로 계획을 자세하게

잡아주셨습니다!

이 계획을 그대로 따라가게 되면 저는 1년 뒤

제가 원하는 교육대학원으로 들어가는거였고

이제부터 제가 해야 할 일은 목표로 하는 학교를

탐색하는 것이었습니다.

고3 시절 제가 제일 가고싶었던 대학을 말씀드리니

그 대학에도 전문상담교사2급 양성과정이 있었고

거기를 목표로 준비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서 제가 학점을

48학점 정도 쌓으면 심리학 전공으로

학사학위를 주는 것 같더라구요.

48학점을 쌓는 방법 자체는 온라인강의를

2학기 동안 수강하는 것이었구요.

온라인강의 수강은 2학기 동안 16과목을 하면

되는 상황이었고 그 동안 저는 강의에서 요구하는

시험이나 과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교육대학원

입학에 필요한 면접 준비를 하는 것으로

시간을 보낼 계획을 세웠습니다.

교육대학원 입학이 그리 만만한 과정이 아니라는

말을 선생님께서 많이 해주셨기 때문에 전공

공부를 절대 소홀하게 하지 않았구요.

그러면서 동시에 제가 직접 해야 하는 온라인강의

시험이나 과제는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방법을

익혀 적용을 하니 자연스럽게 점수가 나왔습니다.

아무리 성적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일단

대학원 입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반영이 된다고 하셨고 그렇기 때문에 성적관리는

무조건 필수적이라고 하셨던 선생님의 말씀을

정말 지키려고 노력했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좋은 성적으로 졸업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제가 목표로 했던 한양대 교육대학원

지원을 이번에 하게 됐습니다~!

한양대 교육대학원 지원을 하면서 선생님께

면접 준비 팁을 받아 사실 면접이 그리

겁나거나 그렇지는 않더라구요.

학교상담교사 되는법만 알려주셨어도 정말

감사했는데 교육대학원 진학을 하는 것도

그렇고 들어갈 때 필요한 팁들까지 주시니

저의 입장에서는 감사의 마음만 들더라구요.

학점은행제 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학습플래너의

피해 사례가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 저는 피해는

커녕 오히려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성적 역시 잘 나올 수 있도록 관리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제 노력이 들어간 것에 대한

보람도 많이 느꼈습니다.

혹시라도 학교상담교사 되는법에 대하여 찾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저는 이번 분기에 꼭 한양대 교육대학원을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면접 준비를

해보겠습니다!

그럼 긴 글이 도움이 되셨을진 모르겠지만

이만 여기서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원하는 목표를 이루시기 바랄게요~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