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가천대학교 유아 교육대학원 유치원정교사 비전공자 합격전략!

안녕하세요.! 교육대학원 전문 멘토

허준수팀장입니다.

 

요즘 가장 화두가 되는건 역시 코로나19겠죠.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엄청나게

번져가고있는데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저는 서울에 거주하지만 

지인들이 대구에 많이있어서

염려가 많이되네요.

 

이런시국에 야외활동을 하기보다는

안전한 집에서,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보는건 

어떨까요,

교육대학원 진학하여 유치원정교사를

준비중이시라면

집중! 해서 읽어주세요!

 

아이들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는 방법, 바로

가천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에 대하여

자세하게 이야기를 나누어볼까 합니다.

교사가되려면 아시다시피 임용고시를

꼭 봐야합니다. 임용을 보게된다면,

합격 후 학교측에서 근무가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이러한 임용고시를 보려면

필요한 자격들이 있습니다. 공부만 해서

합격하면 되는거 아니야?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교사되는법의 경우

정교사자격증을 딴 후에, 한국사의

능력까지 갖춰야 볼 수 있답니다.

특히나 해당 분야에 대한 정교사, 즉

교원자격증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럼 가장 기본적이라는 교원자격증,

어떻게 해야 취득이 가능할까요?

관련학과를 다니면서 교직과목을 이수한

사람이거나, 혹은 관련석사과정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해주시면된답니다.

예를 들면, 중어중문 학부에서 교직과목을

들었다 하면 졸업 후에 중어중문에 대한

정교사 취득이 가능하고, 만약 비전공자라면

중어교육 석사과정을 통하여 진행을

해주시면 되시겠는데요! 아무래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되는 법이다보니,

까다로울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유치원선생님되는법,

가천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나눠보도록 하죠!

석사과정이라고 해서 모든 학교,

석사에서 교직과목을 위한 정교사

양성과정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내가 진학을 할 곳에서,

원하는 전공에 대한 양성과정이 있는지

부터 확인을 해본 후에 원서를 넣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하고계셔야합니다.

가천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의 경우

양성과정이 있기때문에 교직과목수료를

통하여 졸업을 진행하면, 그와 동시에

교원자격을 받을 수 있답니다.

서울에 위치해있고, 네임벨류가 있는

곳인만큼 진학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모집요강을

자세하게 살펴볼텐데요!

해당 전공 말고도, 심리 및 상담이나

체육, 음악, 유아, 영양의 정교사

발급과정 진행이 가능하며, 재교육

과정을 위한 추가 전공또한 있습니다.

2020년도 전기의 경우 총 78명의

신입생을 모집할 계획이랍니다.

석사과정을 위한 기본적인 학력은,

알고계시다시피 4년제를 졸업한 학력

이여야합니다. 단순히 학력만 가지길

희망하시는 분들의 경우 비전공자여도

무관하게 입학접수가 가능하지만

교원을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필수적으로 관련학부에 대한 학력으로

접수를 해야만 교직과목이수가 가능하여

최종적으로 졸업 후에 교원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인지하셔야합니다.

정교사를 위한 지원자격은 전공과 학부의

전공이 동일 또는 유사한 학력이 있어야

하며, 그 외에 본교에서 판단하는, 적합한

38학점이상 이수 해야만 합니다.

동일 및 유사 전공 인정학과로는 유아교육,

아동, 아동복지, 보육, 가족복지, 사회복지,

영유아보육 등이 있으며 기타학부는

심사결정에 따라 결정되게됩니다.

38학점에 해당하는 과목의 경우 입학처

모집요강에 상세하게 기재가되어있으니

참고하여 준비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업은 야간으로 진행되며, 1교시의

경우 6시부터 7시 30분까지, 2교시는

7시 40분부터 9시 10분까지, 3교시는

9시 20분부터 10시 50분까지 진행되며

화요일은 교직을 위한 수업을, 목요일은

전공수업을 진행합니다.

장학대상의 경우 교사이거나 공무원 혹은

재단 정규직 교직원이거나 모교 출신,

자격증 소지자 등으로 장학금이 주어집니다.

졸업까지는 타교와 마찬가지로 총 5학기

과정으로 진행이 되며, 30학점정도를

듣고 졸업을 하게됩니다. 교원을 원하는

학습자의 경우, 선수강 가능학점을 확인

하여 수강신청을 해주시면되시구요.

만약 관련 학부의 해당사항이 없는

사람의 경우, 타 분야에 대한 정교사가

있는 상황에서 관련 학교급에서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다면 동일 학력이

아니여도 교원취득이 가능하답니다.

즉, 이미 교직에 필요한 교과목을

모두 수료한 사람만이 해당사항이

있는 것이겠죠~? 그 외 실습에 대한

부분도 모집요강을 참고하셔서

4주간, 160시간에 대한 이수가

필수적이라는 것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학습자분의 간단한

후기를 통하여 어떤식으로 과정을

준비중이며, 추후에 어떤 사람이

되고싶다, 하는 다짐을 받아 글을

보여드리려고하는데요! 학습자

김OO님의 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33살의 나이로

가천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을 졸업하면서

정교사를 얻기위하여 준비중인

학생 정OO이라고 합니다.

저는 고졸이라는 학력으로 28살까지

평범하게 사무직회사를 다니면서

승진과 연봉협상만을 기다리는

직장인 중 하나였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아이들을 좋아했는데

워낙 쎈 전공 중 하나이기도하고, 제가

20살때는 당장에 등록금이나 학비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조금 있어서 진학에

대한 길보다는, 취업에 대한 길을 택한

케이스였습니다. 고등학교 졸업만 하고

알바만 하다가, 취업이 된 케이스였죠.

초반 회사생활을 하는 1년~2년정도는

돈은 쓰려고 버는거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살았는데, 그렇게 살다보니

무의미한 지출을 많이 하면서

정작 필요한 것들은 살 수 없거나

하고 싶은것도 할 수 없다는걸

알게 되면서 최대한 돈을 아끼면서

필요없는 지출을 줄였어요.

그렇게 3년을 모아보니 생각보다는 꽤

모였더라고요. 그리고 나이가 하나

둘 먹어가면서 원래 하던 일도 점점

의욕이 사라지고 있던차에

지금의 남편을 만나서 조금 이른

결혼도 했습니다. 20대 후반이긴

했지만 요즘 사람들에 비하면 빠른

결정이였죠. 결혼을 하면 저는

제가 돈을 벌 수 있을때까지 돈을

벌어야한다고 생각하면서 회사를

다녔지만 한번 흥미를 잃어버리니

점점 더 회사를 다니기 싫더라고요.

주변에 친구들은 이제 막 졸업을 하고

자리를 잡아가고, 취준생활을 몇년동안

하는애도 있었고요. 그러면서 새삼

나도 곧 30대이겠지 하는 마음으로

시간들을 무의미하게 보내고있었어요.

주말부부 수준으로 남편하고 오랜시간 같이

붙어서 지내는건 아니였고, 서로 일도 바쁘고

제가 먼거리로 직장을 다니면서 떨어져서

지내다가 오랜만에 데이트를 하면서 제가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던중에 고민을

말해봤는데 남편은 그럼 일단 회사를

니면서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생각해보고 떠오르지않으면 어릴때는

무슨일을 하고 싶었는지 아니면

좋아하는게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보라면서 절 다독여 줬죠.

그날부터 생각을 해봤는데 어릴때부터

아이들을 좋아하던 제가 떠오르더라고요.

그것 말고 어떤걸 보고 좋아했는지

생각나는 것도 없고 말이죠.

하지만 금방 결정하기에는 이게 어찌보면

평생 직장이 될 수 있겠다 싶어서

많은 고민과 걱정에 잡혀살았어요.

아무래도 30살쯤되어서 이직을

하기에도 상당히 그전과는 거리가

멀었고, 이제와서 취준생활을 하려니

혼자가 아닌 둘이였던거죠.

남편의 결정까지 저에게는 크게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였으니까요.

 

 

남편도 제 의견에 찬성표를 던져주고,

이제는 모아놓은 돈도 있으니 학비나

이런부분에서 좀 괜찮겠다 싶었어요.

회사를 당장 관두기보다는, 야간쪽으로

다닐수있도록 하는게 어떻겠냐고

상사나 남편도 얘기를 해서 야간대중에

제가 갈 수 있는 방향이 뭐가있을까도

고민하게되었고요. 알아보니까 그냥

어린이집쌤의 경우에는 보육교사만

따놓으면 되는데, 이왕 하는거 유치원이

더 낫지않냐는 사람들의 글에

그쪽으로 더욱 알아보게된거죠.

일단 유치원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서 뭐

어떻게하지 그럼 이거는 일반

정규입학을 해야하나 했어요. 회사를

관두고 다녀야하는건가 싶었는데,

이게 아니라 야간으로 석사를 다니며

따는 방법도 있더라고요.

과연 나같은 사람도 대학원을 다닐수

있나 싶기도했어요. 고졸이기도하고

관심은 있지만 완전 다른 분야로

일을 하고있는데, 갈순 있나했죠.

입학에 대한 도움을 주신다는 분이

계셨기에, 그분께 도움을 요청했죠.

플래너분이라고 하시는데, 저같은

고졸이나 학부에 대한 학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계시대요.

이분의 말을 들어보니 저처럼 고졸이거나

비전공자인 사람은, 유치원취업을 위해서

이렇게하면 된다고 하시면서 입학과정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이해도안가고, 제가 지금당장

고졸인데 어떻게 입학이되죠? 하는

의심만 한가득했는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조건들이 학점은행제라는

방향으로 맞춰지면 가능하겠더라고요.

진학을 원하는 곳이 있냐고 물어보셨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지금 신혼집이랑 가까운

가천대 유교대에 대하여 말씀드렸어요.

그 외에 다른곳도 접수를 해보는게 가장

좋고, 근처에있는 곳중에 붙은곳으로

가면된다고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대신에, 제가 가진 고졸로는 접수가

불가능하다고 말씀을 해주셨고, 대신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4년제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받는 학사학위증을

취득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얘기하셨어요.

그렇기에 학은제 아동계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학습계획을 세워주셨고요,.

 

 

양성과정에 대한 부분부터 시작했으니,

임용고시도 도와주나했는데,그부분은

스스로 혼자 공부해야한다고..ㅠㅠ

그래도 갈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해주셔서

진로에 대한 계획은 좀 잡기가 쉬웠어요.

정규 대학에 비해 빠르긴 빠르더라고요.

그래서 가장 빠른 기간으로 학습플랜을

세워달라고 하고 1차적인 상담을 끝냈어요.

그렇게 기다리다가 플래너분이 학습계획을

세운걸 보내주시면서 설명을 해주시더군요.

4년치 학점을 2년으로 단축시킨거라서

좀 힘들 수 있다고 얘기를 하시고 설명을

이어가시는데 제가 생각한 것보다

뭐가 많았어요., 이것도 공부해서 시험보고

합격하고 저것도 하고 .. 제가 계획서를

보면서, 그럼 이런거 안하고 그냥 수업으로

다 채우고 강의를 한학기에 많이 볼수록

더 빨리질 수 있는거 아니냐고 물어봤어요.

그런데 학은제에는 한학기에 이수 할 수 있는

학점에 제한이 있고 1년동안 이수 할 수 있는

학점에도 제한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추가적으로 자격증하고

독학사 시험을 포함시켜서 2년과정으로

만들어 준거라고 덧붙여 말하시더라고요.

저는 이 과정을 좀 힘들것 같다고 말하고

기간을 더 늘려서라도 좀 더 넉넉하게

하고싶다고 했죠. 직장생활하면서 모든걸

다 하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아서요.

3년과정으로 다시 안내를 해주셨고,

그나마 이건 과정은 좀 할 만한것 같았어요.

저는 3년동안 온라인 강의를 듣고

그 다음에 입학지원을 하는 코스로

진행을 하기로 얘기를 끝냈습니다.

글로 보기에는 힘든 과정 같아보이지만

생각보다 온라인 강의는 편하게 일을

하면서도 병행해서 강의를 들을 수 있었고

자격증도 평소에 신문이나 뉴스를 남편덕에

자주봐서, 크게 어렵진않았어요.

시사나 경영관련해서인데 단어들이

워낙 익숙하기도하고 아침마다 신문이

와서 그냥 습관처럼 읽곤했거든요/.

나머지 독학사라는 시험은 나중에 나한테

도움이 되겠지 하는 수업들이여서

나름 해볼만하다 싶었습니다.

 

그렇게 저는 이제 막 1년의 수업과정을

끝내고 또 다음수업을 계획중입니다.

이미 자격증은 완료를 하였지만, 추가로

넣어주신 독학사시험은 그냥 년단위로

쪼개서 보려고하고있기에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아서 널널하게 해보려고해요.

 

 

워낙 직장생활하고 같이 하려고 욕심이

나서 도전하다보니까 면역력도 떨어지는

것 같기도하고, 최근에 감기도걸려서..

천천히 하기로 했고, 다행히도 1년간

플래너분이 많이 도와주셨어요.

그 덕에 과목이 에프없이 다 이수하면서

학점을 채울 수 있었던것 같고요.

제가 어렸을때부터 좋아하는 일이였고

하고자하는 일이였던만큼, 늦게나마

욕심을 내보자면 올바른 길로 인도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올바른 선생이

되고자하는게 저의 욕심이랍니다.

 

 


좋은 경험, 후기 감사합니다

많은분들이 참고하셔서

도움되실것같아요 ^^

 

추가적으로 #가천대학교유아교육대학원

진학을 원하시거나 더 자세하게 

궁금한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 통해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