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학습플래너 허준수 팀장입니다.


일단 실습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르시는분들이 많아 정리해 드리려고합니다.!


1. [사회복지현장실습] = 하나의 수강 과목이다.  

- 학점은행제 수업 3학점으로 인정되는 과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강신청을 해야하고, 그 수강기간 내에  실습처에서 120시간실습 (실습과목의 수업내용) 을 진행하게 되는겁니다

예를들어 실습과목이 3월 ~ 6월 개강반이라면 이 기간 안에 실습을 해야하는겁니다.

아무때나 봉사활동이나 자기마음대로 실습을 하시면 인정받을수없습니다.!


예시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실습 수업기간이 정해져있고 시작일과 종료일도 있습니다.

이때 실습 시작일과 종료일 사이 기간에 120시간 실습을 완료해야하는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일주일에 4~8시간씩 조금씩해서 수개월동안 실습을 하는건 인정받을수없습니다.



2. 현장실습 출석 수업

- 실습에는 실습처에서 진행하는 120시간 실습활동 외에 '출석수업' 이라는게있습니다.

해야 될 실습수업에 대해서 교수님들이 안내해주고 필요한 부분들을 설명을 해주시는데

내용은 학교마다 다르기때문에 학교에 직접 문의해보셔야합니다.


또 출석일에 대해서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긴하지만 대부분 주말에 출석을 하고

기간 동안 5회정도 출석합니다. 







3. 실습 수강신청 평생교육원 정하는 방법

- 일단 학습자분이 스스로 평생교육원을 알아보기는 상당히 힘든과정입니다. 관련된정보가 없기때문인데요. 그래도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집주변 평생교육원을 찾아서 전화를합니다. 그리고 실습이 언제 열리는지 어떻게하는지 물어보시면됩니다. [주의사항 : 엄청귀찮음..]


하지만 너무 걱정은하지마세요. 실습을 하고싶은 혹은 할 수 있는 기간을 저에게 미리 알려주면 제가 알아봐드립니다.  

Ex) "저는 18년 5월~8월쯤 실습하고싶습니다 " 라고 얘기해주시면 최대한 그쯤에 하실수있도록 알아봐드리고 대신 최소 2개월전에는 미리 말씀해주셔야됩니다. 급하게 얘기하시면 가능할때도잇지만.. 왠만하면 불가능합니다. ㅠ.ㅠ


4. 실습처 정하는방법

실습처 구하는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건 거의 제가 도와드릴게없구요

실습처찾기클릭 여기서 본인거주지에 맞춰서 가까운 기관들을 선정한 후 전화를합니다

" 저 5월~8월쯤 실습하고싶은데 가능한가요"? 라고 물어보시면

" 예 가능합니다. 오세요~"  "안됩니다. 다음에오세요" 이런 답변들이 있을겁니다.

오라고 하시는데 가시면됩니다..ㅎㅎ


그리고 실습처에서 실습비용으로 보통 10만원정도요구하는데.. 당황하지마세요 보통 이정도 요구합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있으시면 

아래 명함보고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