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우석대학교 상담심리교육대학원 진학해서 전문상담교사 준비해요

 

안녕하세요

교육대학원 전문

학습멘토 허준수팀장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때문에 걱정이 많은 한해입니다. ㅠ

다들 건강관리 유의하세요!

오늘은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학교에서 상담교사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교대원에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서

관련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교육대학원 진학시

관련전공의 학사학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졸, 비전공자의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실거에요!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인과정으로

관련전공인 심리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

우선 취득조건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상담교사2급은 학교상담교사로

학생들의 학업, 진로 및 학교생활 전반에

관해 지도하고 상담을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학교상담교사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학교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을

방지하고 학생들을 바른길로 선도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거죠!

요즘에는 학교폭력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학교상담교사에 대한 수요도 많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요.

이렇게 학교상담교사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심리전공의 전문상담교사2급이 필수입니다.

그럼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할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관련전공으로 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높은성적을 유지한 학생들만

자격증이 발급되며, 대학교 졸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4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능공부를 할 수 없는 경우,

이미 대학교를 졸업한 비전공자의 경우

학점은행제로 심리학사를 취득하여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격증 취득과 함께 석사학위까지

취득하여 학력개선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이야기해주시더라구요!

상담심리전공 교육대학원 지원시에는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해야지만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상담심리전공 교육대학원에 양성과정으로

진학해서 졸업하게 되면 전문상담교사2급과

함께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사립 중/고등학교에서

계약직으로 근무를 할 수 있게 되며,

임용고시에 합격하게 되면 국공립학교에서

정규직으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 임용고시 준비도

함께 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우석대학교 상담심리전공 교육대학원 진학을

준비해야할까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기 위해서

실제로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하신 학습자님께 후기를 부탁드렸습니다.

후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안녕하세요

우석대학교 교대원에

상담심리전공으로 입학한

34살 박00이라고 해요.

저는 원래 4년제 건축학과를 졸업했어요.

학교를 졸업하고 전공을 살려서

취업을 했다가 결혼을 하면서 일을

관두게 되었구요.

졸업과 동시에 열심히 일을 하다가

집에서 쉬려니... 몸도 근질거리고..

원래 제 성격이 좀 활동적인 편이라

집에서 가만히 있는게 불편하더라구요.

남편도 제 이런 성격을 잘 아는지라,

하고 싶은게 있으면 해보라고 응원해줬어요.

아직은 아이가 어려서 일을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공부를 해야겠다

생각을 했고 관심이 있던 심리쪽으로

대학원을 가기로 했어요.

상담, 심리? 이런 쪽이 신기하더라구요.

저는 첫아이를 낳고 산후우울증이

크게 왔었어요.ㅠㅠ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기분이 수시로 변하는데

그러는 이유를 저도 모르겠더라구요..

이유없이 짜증도 많이 내고 했는데

병원에서 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으면서 치료를 하는걸 권해줬어요.

그래서 집 근처에 있는 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으면서 많이 치유가 됐죠.

사실 선생님께서 많은 이야기를 해주신 것도

아니었는데 제 이야기를 들어준다는게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몰라요.

저도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이런 도움을 주고 싶었고

그래서 상담쪽으로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게 된거에요.

아이들을 좋아해서 학교상담교사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이것저것 알아보니까

전문상담교사2급이라는

자격증이 있어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아무래도 전문적으로

배워야할게 많다보니까

이런 자격증이 필요한거지 않을까요?

교육대학원에 졸업을 하게 되면

자격증을 딸 수 있다고 하길래

집에서 가까운 우석대학교를 목표로

준비를 했어요.

입학을 하려면 관련전공의 학사학위가

있어야하는데 심리학 전공만

인정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건축공학쪽으로 졸업장이 있는거라

당연히 지원자격이 맞지가 않았구요ㅠㅠ

그래서 학점은행제로 심리학사를 땄어요.

원래 4년제 졸업장을 따는데

4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건데

저는 대학교 졸업자이기 때문에

타전공이라는 제도를 이용해서

1년만에 학사학위를 딸 수 있었어요.

최종학력에 따라서 기간은

달라진다고 하던데 어떻게 하던

일반 대학보다는 단기간에

끝낼 수 있더라구요.

저는 멘토님이 알려주신 과목들로

강의를 들어서 학점을 인정받았고

이렇게 해서 걸린 시간이 딱 1년이었어요.

타전공은 복수전공과 비슷한 개념인데

48학점만 이수를 하면되요.

온라인강의가 과목 당 3학점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어서 16강의를 들었는데

한 학기에 8과목씩 들은거죠.

강의를 듣는거는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었어요.

매주 올라오는 수업을 날짜에 맞춰서

들으면 되는거고 중간중간 있는

시험이나 과제는 멘토님이 많이 도와주셔서

높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구요.

대학원에 지원을 할 때

성적이 반영되기 때문에

이렇게 성적관리를 도와주시는거라고

말씀을 해주시더라구요.

솔직히 심리학이라는 전공이 처음이라서

어려운 부분이 많았었는데 혼자서

했다면 높은 성적은 기대도 못했을거에요.

시험을 볼 때는 시험을 보는 방법도

알려주시고 과제는 제가 참고할만한

문헌을 보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어요.

이렇게 강의를 2학기 동안 듣게 되면

모든 과목을 다 듣게 되는거고

듣는 과목들도 우석대학교에 지원할 때

문제가 없도록 전공과목들로

선택을 해주셔서 지원할 때도 문제가 없었어요.

강의를 다 듣고 나서는

3개월정도 시간이 남았었는데

이 동안에는 면접준비를 했어요.

저는 1년이라 짧다고 생각했었는데

강의를 미리 다 들어놓으니까

시간이 여유롭더라구요.

면접도 어떻게 준비를 하면 좋을지 알려주시고

원서를 넣을 때도 모르는 부분은 여쭤보면

바로바로 해결을 해주시니까

헤매지 않고 신청을 할 수 있었어요.

이런 부분들을 도움을 많이 받아서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지 않았나싶네요.

저는 원래 우석대학교에만 원서를

넣으려고 했었는데 제한이 따로 없어서

여러 학교에 넣는게 합격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알려주시더라구요.

다른 학교들도 합격을 하긴 했었는데

집에서 가까운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최종적으로 선택을 했어요.

1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서

정신이 없긴 하지만 ㅎㅎ

앞으로 남은 학교생활도 열심히

해서 꼭 학교상담교사로 일하고싶어요.

다들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허준수 담당자님 정말 감사했어요 ^^


이렇게 해서 학습자님께서 작성해주신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으로

진학하신 후기를 읽어보셨는데요.

궁금하신 부분은 해결이 되셨나요?

비전공자, 고졸의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단기간에 학위를 취득하여

희망하시는 교육대학원에 지원할 수 있는

지원자격을 충족하실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과정으로 진행되는

학위취득과정으로 따로 학교로 출석을

할 필요가 없으며, 성적을 매기게 되는 시험/

과제/토론의 경우 전담 관리자로서

높은 성적을 받으실 수 있도록

관리,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법으로

교육부장관명의의 학위를 발급받게 되는대요.

일반 대학교와 비교해 단기간에 진행이 가능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학우님께서 말씀해주신 온라인강의

뿐만 아니라 독학사시험,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도 학점인정이 가능하며

학우님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커리큘럼을

통해서 수월하게 과정을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

최종학력, 희망하시는 기간에 따라서

진행되는 과정은 달라질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상담 후 확실하게 안내해드릴 수 있습니다.

대학중퇴자의 경우 이전에 들었던

과목들을 끌고와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니

꼭 말씀해주세요!

전문상담교사2급의 경우

상담심리전공으로 교대원에

입학하게 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때, 재교육과정으로 진학시에는

단순 석사학위만 취득이 가능하니,

교직이수과정이 병행되는 양성과정으로

진학을 하셔서 교원자격증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많이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여러명의 플래너가 존재하는 만큼

각각의 플래너의 역량이나 스타일에 따라

도움을 드리는 부분이 달라집니다.

최대한의 관리받으시면서

효율적으로 진행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교육원 선택시 정식으로 인가받은

교육원에서 수업을 들으시는 것이 안전하며

정식인가 교육원 소속 담당자로서

과정이 끝날 때까지 꼼꼼하게

관리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

상담은 언제나 가능하며,

궁금하신 부분은 연락주시면

빠르게 해결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