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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문제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문제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Ⅰ. 서론

해결중심 상담은 내담자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임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도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자아개념의 형성 및 변화가 개인의 성공경험이나 주위의 의미 있는 타자의 인정이나 칭찬으로써 가능하다는 점에서 볼 때, 문제의 원인을 규정하기 보다는 내담자의 자원을 활용하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잡도록 도와주는 해결 중심상담이 내담자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에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내담자의 작은 성공 경험에도 인정과 칭찬을 해 주는 상담자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제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해 보겠다.

 

 

Ⅱ. 본론

1. 해결 중심 상담

해결중심 상담은 de Shazer, Berg가 중심이 되어 1970년대 초에 발전시킨 모델로서, 내담자의 약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며 문제의 근원을 규명하기보다는 내담자가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의미 있는 해결방안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해결책 구축 모델’이다.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거나, 부적응을 교정하는 과정이 불필요하다는 Milton Erickson의 견해를 바탕으로 해결중심 상담은 인간의 잠재적인 자원, 문제해결능력, 과거의 성공적인 경험, 변화에 대한 욕구 등을 중요시하고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가정과 그에 대한 가치를 전제하는 것을 모든 전략과 기법의 근거로 하고 있다.

1) 치료과정

해결 중심적 가족상담에서는 면접 상담을 내담자와 치료자 간의 치료적 대화라고 본다. 왜냐하면 가족에게 하는 질문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가정과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면담을 통하여 가족이 해결방안을 찾아내고 과거에 성공적이었던 경험을 근거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상담과정에서 성취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질문을 하고자 노력한다.

2) 치료기법

(1) 칭찬하기

칭찬은 진술된 목적이나 문제 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찬사와 지지의 진술이다.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어떤 부분이 칭찬되어질 때는 어떤 내담자라도 기분이 상승되며 해결을 위한 동기 부여가 강하게 되며 좀더 적극성을 보이게 된다. 칭찬의 필요성은 근본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촉진에 있다.

(2) 연결하기

연결하기는 처음의 칭찬과 뒤따라 올 과제를 연결해 주는 피드백의 한 부분이다. 연결하기(bridging)에서는 내담자의 장점과 자원에 대한 확인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과제를 주는 이유와 논리적 근거를 설명한다. 이러한 과정은 그 다음에 가족에게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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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도 과정이 필요해서 하고 있지만

정말 귀찮고 힘들어서 가끔씩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으로 어지간한 문제는 해결 가능하기 마련이죠

최적화된 비용으로 시간을 아끼고,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하게 진행하세요^^

1. 레포트 자료제공 (바로 제출 가능)

2. 시험 도움

3. 토론 자료제공 (바로 제출 가능)

4. 학점은행제 행정신청 원격지원 (학습자등록,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 자격증신청 등)

1~3항목 전부 고성적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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