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보육교사 직업에 관해서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보육교사 직업에 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보육교사에 대한 여러분의 인식과 생각을 어떤식으로 하고있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놀이방 등 보육시설이나 아동복지 시설에서 위탁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또 아이의 심신상태 및 발육단계,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위탁된 영유아를 구분하여 이에 적절한 보육계획을 가지고 각 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관심을 상세히 관찰한 후 이에 맞는 보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수방법 및 교재를 선택하여 그에 따라 지도한 후 그 결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합니다.

또 아이들이 잠자는 시간과 휴식시간에도 아이들을 보살피고 균형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합니다.












대략적으로 설명드렸지만 실제로는 훨씬더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고 특히 학부모와의 관계는 보육교사 업무중 가장 힘든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현직 보육교사들이 말씀하시길 " 아이보는일은 힘든점도 있지만 보람도 있고 정신적으로 힘든부분이 없는데 학부모와의 관계가 가장 스트레스에요. 모든 학부모들이 그런건 아니지만 특히 본인 아이만 중요하고 다른아이 배려를 안해주는 학부모는 굉장히 곤란합니다." 이런 말씀들을 하십니다. 특히 과거에비해 현대사회로 오면서 공동체 사회가 축소되고 핵가족화되면서 내아이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부모님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이런 현상들이 증가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보육교사의 자질로서는 아동의 신체발달, 심리와 행동, 부모교육 등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한 판단 능력과 대처능력이 필요합니다. 또 아이의 모범이 될수있는 정확한 언어 구사 능력과 바른 행동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 아이를 돌본다는 것은 매우 큰 사명감과 책임감, 끈기 등이 필요합니다. 

보육교사는 한가지 업무만 수행하는게 아닌 양육자의 역할, 교육자의 역할, 교류자의 역할 등이있습니다.


양육자의 역할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자연스러운 과정에 있어서 보호를 해주고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발달 등을 균형있게 격려하고 관심과 욕구를 존중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육자의 역할은

다양한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적용함으로써 적절한 보육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의 학습 및 발달을 도와 성장과 발달을 평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류자의 역할은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부모들이 자녀걱정 없이 안심하고 일을 할 수 있도록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2014년 기준 보육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262,000명이고, 임금금로자는 233,800명입니다.

보육교사의 성비는 여자98.6% 남자1.4% 이며, 평균연령은 36.9세입니다.  또 이때 평균 월급 수입은 140만원이였으나 현재는 160만원까지 오른 상태입니다.




[출처 : 커리어넷 직업정보 http://www.career.go.kr]  2014년 기준


보육교사의 직업전망은 아시다시피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직종으로서 대부분 여건들이 좋지않으나 일자리 전망과 고용안정은 좋은편이다. 왜냐하면 근무여건이 열악하기 때문에 노동가능 인구들전체적으로 봤을때는 선호하지 않는 직장이지만 여성들이 결혼 후 아이를 가지고 육아를 하며 사실상 대부분의 업무에대해서는 경력 단절때문에 재취업이 힘들어지지만 육아,보육쪽에서는 오히려 경력이 생기기때문에 장점이 있고, 또 미래로 갈수록 보육교사 1명당 아이 수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기때문에 고용전망은 앞으로도 꾸준히 좋을것으로 예측됩니다.









끝으로..


보육교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한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힘든 길임을 분명히 알고있음에도 아이 , 생명에대한 책임감과 직업에대한 소명의식으로 꿋꿋하게 일하는 보육교사님들 응원하겠습니다. 더 밝은 나라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


보육교사에 관해 궁금하거나, 보육교사가 되고싶으시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조금이나마 도움드리겠습니다.


Tel : 010-9715-9750

Kakao : planking (카톡채팅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