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전공으로 온라인학위취득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멘토님과 과정을 진행했던 신oo이고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과정을

진행했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는 전문대를 졸업을 하고

취업을 해서 일을 하고 있었죠.

일을 하면서 드는 생각이

여러가지가 있었어요.

어떤 생각이 들었냐면 저보다 늦게 들어와도

학력이 높아서 연봉도 많이 받고

진급도 빠르게 되는걸 보니 샘이 났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학위를

취득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근데 저의 경우에는 직장을 다니다 보니까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학위를 취득하는건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고

학위를 취득해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고

인터넷을 통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찾아보던 중에 우연한 기회에

멘토님이 쓴 글을 보게 되었고

문의하기로 마음을 먹었죠.

궁금한 것들에 대해서 물어보니까

정말 친절하게 답을 해주셨어요.

일단 제가 첫번째로 궁금했던 것은

제가 IT 관련되서 일을 하고 있는데

그것과 관련되서 온라인수업이 가능한지 궁금했습니다.

컴퓨터공학이나 정보통신공학 학사학위 과정은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이 가능하다고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럼 어떤 제도를 통해서 하는 것이

좋냐고 하니까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해서 하는걸 추천하셨죠.

그럼 제가 물어본 것은

학점은행제의 뜻과 장점에 대해 물어보았어요.

평생교육제도로,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듣고 학점을 취득 후 일정 학점 이상이 되면

학위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셨죠.

물론 다른 교육제도들도 있지만

기간을 줄일 수 없고 혼자서 해야 되고

오프라인으로 나가야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셨어요.

하지만 전문대 학점은행제는 기간을 줄일 수 있고

멘토와 진행이 가능하고 온라인으로

가능한 점을 장점으로 말씀하셨습니다.

그럼 제가 물어본 것은 학점은행제를

하는 사람들의 이유에 대해 물어보았죠.

첫번째 이유는 빠르게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제도를 이용한다고 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학위를 취득해야 될

상황에 한다고 했죠.

저의 경우가 해당이 된다고 했어요.

세번째 이유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기 위해 이용한다고 하셨습니다.

마지막 이유는 만학의 나이에

공부를 하기 위해 이용한다고 하셨죠.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을 진행할 때 있어서

학점을 취득해야 학위를 받을 수 있는데

학점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정보통신공학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첫번째 방법은 온라인 수업을 듣고

학점을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 방법은 멘토님이 안내 해주신다고

했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라고 했죠.

두번째 방법은 전적대 확인이라는

제도를 통해서도 인정 가능하다고 했어요.

저의 경우에는 전문대 졸이기 때문에

최대 80학점 인정받을 수 있다 하셨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독학 학위제라는

방법도 있다고 했는데

저의 경우에는 크게 해당사항은 없다 하셨죠.

마지막 방법은 자격증 취득이라는

제도도 있다고 하셨어요.

저의 경우에는 하나 정도 취득을 해서

기간을 줄인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물어본 것은 전문대 학점은행제 과정을

진행할 때 주의사항은 있는지 물어보았죠.

첫번째 주의사항은 일 년에

최대 42학점 취득해야 한다고 했죠.

두번째 주의사항으론

한 학기에 24학점 취득해야 한다 했습니다.

마지막 주의사항은 최소 18학점은

이수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그럼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진행하는데 있어서 기간은

얼만큼 걸리는지 물어보았죠.

추천해주는 자격증을 취득하면

두 학기만에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으로만 진행하면

세 학기가 걸린다고 했어요.

물어보았는데 기간이 오래 안걸렸고

제가 생각하기에 시작을 안 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죠.

출석은 기간 내에만 하면 되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과제나 시험은 팁을 알려주셔서

진행을 했고 덕분에 잘 볼 수 있었어요.

추천해주는 자격증은 병행하기에

무리없는 쉬운 자격증을 추천해주셨고

취득을 할 수 있었죠.

그렇게 두 학기만에 과정을 끝내고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학사학위

취득했습니다.

현재는 진급도 했고

연봉도 많이 받게 되었어요.

제가 생각했을 때 멘토님과

진행하면서 느낀 장점으론 여러가지가 있죠.

첫번째로 느낀 점은 심적으로

안정감을 느낀 것이

첫번째 장점이었죠.

저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셨는데 저도 모르게

은근히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두번째로 느낀 점은

장학혜택을 포함해서

여러가지로 도움을 받은 점입니다.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고 과정을 마무리 했죠.

마지막으로 느낀 장점은

학습자등록과 학점인정신청 과정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받은 점이에요.

혼자서 했다면 많이 어려웠을텐데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쉽게

진행을 했습니다.

오늘 제가 진행했던 전문대 학점은행제

과정을 잘 보셨나요?

멘토님은 학점은행제 컴퓨터공학

대해 언제든지 상담 가능하다니까

많이들 연락달라고 하십니다.

물론 그 이외에도 다양하게 도와드린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컴퓨터공학 정보통신공학 학사학위

과정을 진행했던 제 이야기를

마치도록 할게요.

그럼 안녕히 계세용~!